박완서의 문학은 대중 지향적이다
평범한 일상적인 개인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는 점에서 대중적인데,
소설 속 주인공은 자신의 삶의 기반을 이루고 있는 현실적 조건을 거부하지
않으며 일상의 테두리를 벗어나지 않는다.
박완서 그녀의 삶
의용군으로 나갔다가 총상을 입고 거의 폐인이 되
② 사건(인물별 사건의 5단계구성)
· 초희
발단 : 27살의 노처녀인 초희는 부자에게 시집을 가기위하여 어머니인 민여사에게 이곳저곳 다니며 맞선을 본다. 부잣집아들이며 오성산업의 기획실장인 조광욱과의 맞선 약혼을 하지만 파혼 당한다.
전개 : 그 이후 40대의 나이 많은 부자인 공회장의
눈뜨고 못 볼 신고를 하다가 죽었다.···중략··· 아무한테도 발설하지 못하고 우리 가족만의 비밀로 꼭꼭 숨겨둔 오빠의 죽음은 원귀 가 된 것처럼 수시로 나를 괴롭혔다. 나의 초기의 작품, 그 중에서도 특히 6.25를 다룬 일련의 작품들은 오빠의 망령으로부터 벗어나 보려는 몸부림 같은 작품들이다.
박완서소설들은 작가 개인의 체험을 사실적으로 재현하면서 작가가 내세우려는 일관된 주제의식을 보여주고 있다. 그 중에서 필자는 박완서가 가지는, ‘여성의 삶에 대한 관심’ 을 중심으로 하여 박완서의 문학적 생애 연구, 연구사를 정리하고 작품분석을 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박완
작품의 세계를 구축해 오고 있다. 한국 전쟁과 분단의 아픔을 다룬 데뷔작 <나목>과 <목마른 계절> <세상에서 제일 무거운 틀니> <아저씨의 훈장> <겨울 나들이> <그해 겨울은 따뜻했네> 등을 비롯하여 70년대 당시의 사회적 풍경을 그린 <도둑맞은 가난> <도시의 흉년> <휘청거리는 오후> 등까지 저자는 사
작품의 세계를 구축해 오고 있다. 한국 전쟁과 분단의 아픔을 다룬 데뷔작 <나목>과 <목마른 계절> <세상에서 제일 무거운 틀니> <아저씨의 훈장> <겨울 나들이> <그해 겨울은 따뜻했네> 등을 비롯하여 70년대 당시의 사회적 풍경을 그린 <도둑맞은 가난> <도시의 흉년> <휘청거리는 오후> 등까지 저자는 사
작가 이야기
분단, 여성, 우리네 삶에 대한 예각적 성찰을 이룬 소설계의 우람한 거봉
박완서는 불혹의 나이에 탁월한 분단소설 <나목(裸木)>으로 문단에 모습을 드러낸 이후 30년 가까운 세월 동안 우리 소설계의 우람한 거봉 하나를 이룬 작가이다. 활달하고 개성적인 스타일로 물신주의와 분단의
소설 《이중주》가 당선되어 등단했고《새의 선물》로 문학동네소설상(1996)을 수상하였다. 그녀의 최고의 작품인 《새의 선물》은 열세 살 어린 화자의 예리하고 경쾌한 시선을 통해 인물들의 심리를 묘사한 작품이다. 이 작품을 통해 그녀는 1990년대 ‘대형 신인’(소설가 박완서가 그랬던 것처럼)가
작품의 배경이 되기도 하고, 이웃 용연읍에는 용소전설을 가진 용소가 있어서 그의 대표적 장편인 『인간문제』의 한 모티브를 이루기도 한다. 강경애는 불우했던 이 어린 시절을 1937년 말에 「自敍小傳」으로 기록했는데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 … 중 략 … ≫
Ⅱ. 소설가 황순원
그
발발로 학업을 중단하게 되고 전쟁 와중에 오빠를 잃는다. 1970년 40세의 나이로 여성동아 장편소설 부문에 『나목』이 당선돼 등단한 후 칠순을 넘어서까지도 왕성한 창작활동을 벌였다. 소설, 수필, 동화 등 많은 작품을 남겼으며 2011년 1월 지병인 담낭암 투병 중 향년 81세의 나이로 별세하였다.